애니 리뷰

0 %

유져 스코어

0 ratings
애니 평가하기

Descriptions:

Share

형 송준섭(미야기 소타), 막내 여동생 송아라(미야기 안나)를 포함한 3남매 집안의 차남인 송태섭(미야기 료타)은 오키나와현 초등부 리그 소속 선수로 첫 등장하며 좋은 평가를 받는다. 아버지의 영정 앞에서 준섭은 엄마를 위해서 자신이 이제 가장의 역할을 하는 캡틴이 되겠다고 하고, 동생인 태섭에게는 부캡틴이 되라고 한다. 어린 나이에 아버지를 잃었지만 형과 동생은 항상 1 on 1을 하면서 농구로 그러한 슬픔을 극복해 나가는 것처럼 보였다.

병행해서, 현재 시점으로 원작의 산왕전 후반이 송태섭의 눈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하지만 어느 비 오는 날, 형제만의 비밀장소인 해안가의 동굴에 태섭이 도착했을 때, 형 준섭의 흐느낌을 보게 된다. 씩씩하게 말하던 형도 사실은 남 몰래 자신의 슬픔과 싸우고 있던 것이었다. 그러던 중에 형 준섭은 송태섭과의 1 on 1 약속을 어기고 친구들과 낚시를 하러 가야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약속을 어기고 낚시하러 배를 타고 떠나는 형의 뒷모습에 대고 다신 돌아오진 말라고 소리치는 것이 형의 마지막 모습이 되고 만다.[20] 이제 태섭은 준섭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서 필사적으로 노력하지만, 우수한 선수였던 죽은 형과 항상 비교를 당하면서 형에 비해 그저 그런 별로인 선수라는 평가만 받으며 농구선수로서 좌절을 겪게 된다.

남편과 맏아들을 잃은 슬픔에 빠져 있는 어머니에게 제대로 된 사랑을 받지 못하고 성장한 태섭은 새로 전학을 간 중학교에서 일진들에게 두들겨 맞기도 하고, 북산 고등학교 진학 이후에는 농구부에 가입해 활동하지만 인터하이 지역예선은 탈락하고 정대만 패거리와 엮여서 폭행 사건까지 휘말리는 등, 방황하게 된다. 그리고 오토바이를 몰던 중에 교통사고를 당해 의식을 잃었다가 병원 침대에서 눈을 뜬 태섭은 고향인 오키나와에 가보고 싶다고 말한다.

오키나와에 돌아와서 형이 남 몰래 슬픔을 풀었던 장소였던 해안가의 동굴에 다시 방문하게 되었다.[21] 동굴 안의 잡동사니를 돌아보다가, 형의 농구 관련 유품을 발견하게 된다. 어렸을 적에 형과 같이 1on1 을 할 때 쓰던 농구공, 빨간 손목밴드, 그리고 형이 “최강 산왕에 이긴다” 라고 써두었던 산왕이 소개된 농구 잡지를 발견한다. 이 잡지를 보면서 형을 떠올리며 송태섭은 오열한다. 그리고, 송태섭은 과거의 회상과 인터하이의 카나가와 지역예선을 통과한 뒤 산왕전이 진행되고 있는 영화의 흐름상, 어느덧 형이 이루지 못했던 “최강 산왕을 이긴다” 라는 꿈에 자신이 거의 와닿은 상태가 되었다.

그리고, 영화 초반부의 아버지 장례식 장면을 다시 회상하는데, 초반부에서는 형에게 정신적으로 종속된 상태로 형이 어머니를 위로하는 모습을 지켜만 보고 있었다면, 후반부 각성한 태섭은 북산의 유니폼을 입은 성장한 모습으로 등장하여 (초반부 장면에서는 나이가 어린 송태섭으로 등장한다) 아버지와 형의 죽음을 슬퍼하고 있는 어머니의 머리를 쓰다듬으면서, 이제는 어머니의 슬픔을 헤아릴 수 있을 정도의 정신적인 성장을 보여준다.

이후 역순행적 구성으로 원작의 내용을 걷게 된 후, 산왕전 최후반에 팀원들이 모여서 구호를 외치는데 보통은 주장이 구호를 외치지만 채치수는 팀원을 독려하는 태섭을 보면서 구호를 양보한다. 즉, 누군가(그동안 태섭의 머리속을 차지하고 있던 형, 또는 아버지)를 흉내내서가 아니라, 진정한 자기자신이 되어야만 캡틴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태섭은 크게 구호를 외치면서, 당당하게 캡틴의 역할을 수행한다.

송태섭은 경기 전날, 자신, 그리고 형의 생일을 맞아 케익을 들다가 형의 이야기가 나와서 서먹한 분위기가 흐른다. 이후 열일곱번째 생일을 축하하는 어머니에게 마음을 전달하는 편지를 밤새 쓴 뒤 인터하이에 출전하기 위해 히로시마현으로 향한다. 어머니는 아침에 편지를 발견하고, 쇼난 해안공원에서 나무에 앉아서 둘째 아들이 쓴 편지를 읽어본다. 산왕전이 치뤄지는 히로시마의 체육관[22] 을 몰래 찾아온 송태섭의 어머니는 둘째 아들이 산왕전에서 활약하며 형의 꿈을 대신 이뤄주는 모습을 바라보면서 어느덧 자신도 모르게 형의 빈자리를 채웠을 정도로 많이 성장했음을 깨닫게 된다.

이후 어머니는 산왕전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아들에게 화해의 제스처를 건넨다. 화해의 제스처에 대답하며 어머니에게 형의 손목밴드를 건넨다.

에필로그에서는 미국에 진출한 송태섭이[23] 포인트 가드를 맡은 정우성과 매치업을 하는 모습이 나오면서 이야기가 끝난다.[24] 매치업 시작 직전 중간에 송태섭이 화장실에서 헛구역질을 하지만 이내 1인칭 시점으로 손바닥을 보여주며 주먹을 쥐는 컷이 있다.[25]

엔딩 이후 쿠키 영상에서는 송태섭의 어머니가 송준섭의 사진과 송태섭에게 건네받은 빨간 손목밴드를 식탁 위에 올려두면서 다시 송준섭을 기억하고 살아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